리빙로드 (LivingRoad)

치졸한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

이슈&토픽

중국의 한국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이 도를 넘어 치졸한 수준까지 이르렀습니다.

 

  

중국은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비난과 보복 조치의 강도를 갈수록 높이고 있는데, 한류문화 규제 및 차단, 중국 여행객 한국 관광 제한 등의 조치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 계열사의 사탕까지 통관 불허 조치했습니다.

  

핑계는 금지된 첨가제가 적발되었다는 것이지만, 바보가 아닌 다음에야 이것이 중국의 몽니라는 건 누구나 알 수 있는 대목이죠. 

비단 롯데 뿐만 아니라 현대, 삼성 등 한국 기업들에 대한 불매운동을 확산시키려는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언론에 보도되었던 중국의 사드 관련 보복 조치들을 쭉 살펴보면(언론과 외교적인 루트를 통한 공식적 항의를 제외하고),,

주로 통상압박, 불매운동, 한류차단, 관광규제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조치들에 대해서 겉으로는 사드 보복 차원이 아니라면서 건건마다 말도 안 되는 궁색한 변명들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부분도 있기 때문에 찬성도 반대도 아닌 입장입니다만, 이미 한미 간의 합의에 의해 배치가 결정된 것을 백지화 할 수 없는 상황이며,,

적어도 북핵 위협과 관련한 대외적 명분과 자주권 차원에서 보면 이 문제에 대해 중국이 불쾌할 수도 있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단교 선행조치와도 같은 중국의 이러한 태도들은 이미 도를 넘어선 것으로서 우리 역시 용납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중국은 비단 사드 문제 뿐만이 아니라 이번 일을 계기로 한류를 제한하고 한국제품 불매운동을 통해 자국내 제품들의 내수를 꾀하려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는 중국의 수준과 속내를 모두 알 수 있게 되었고, '도대체 중국이 한국을 어떻게 여기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도 명확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북한의 핵문제에 대해서는 미온적인데다 이미 사드를 배치한 일본이나 사드 배치의 주도국인 미국에게는 한 마디도 못하고 만만한 한국만 걸고 넘어지는 작태가 스스로 대국이라고 표명하는 중국의 허황된 실체라는 것이 명확해진 셈이죠.

  


이미 상황이 이런 지경까지 왔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중국의 태도에 더 더욱 의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기업들의 피해와 통상마찰로 경제적인 피해가 불가피해 보이지만, 현재 중국도 내부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데다 트럼프가 노골적으로 중국을 견제하고 있는 상황이란 점을 상기할 필요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태도 여하에 따라 향후 '한국에게는 영향력을 함부로 행사해도 된다'는 중국의 무례한 사고방식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