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로드 (LivingRoad)

미세먼지와 환기

나레이터 로그

미세먼지와 환기

  
  
중국발 미세먼지와 황사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와 황사는 많은 오염물질과 중금속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적신호입니다. 그래서 겨우내 기다렸던 봄도 이젠 두려울 지경인데요..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라 실내공기를 환기시키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사실 실내공기가 바깥공기보다 깨끗하지 않기 때문에 집안 공기는 자주 환기를 해줘야 합니다.

 

추운 겨울은 어려운 일이겠지만, 청소할 때라도 적어도 20분 이상 방문과 창문을 활짝 열고 환기하는 것이 꼭 필요한데..

그 이유는 외부로부터 유입된 실내먼지 뿐만 아니라 음식 조리시 발생하는 분진과 가스 때문입니다.

  

 

그런데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날에는 오히려 환기가 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문을 활짝 열어놓고 선뜻 환기를 할 수도, 아예 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좀 덜할 때는 환기를 하는 것이 좋긴 하지만, 그걸 알기도 어렵기 때문에 일단 미세먼지 경보가 발생되면 환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날은 일단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세안을 하며 물을 자주 마시는 것과 집안의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데 다소 도움이 됩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거나 공기정화식물을 가꾸는 것도 실내공기를 정화하는데 일정 부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미세먼지와 황사를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나 미세먼지와 황사에 좋은 음식도 의학적으로 입증된 것이 없으므로..

어쨌든 미세먼지 경보가 해제되면 반드시 실내공기를 환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