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로드 (LivingRoad)

비만 아동 지방간 주의보

나레이터 로그

비만 아동들의 지방간 주의보

 

  

뚱뚱한 비만 아동들이 건강상 문제에 있어 정상 체중 어린이보다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뚱뚱한 아이들이 아직 성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방간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은 쉽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의학적으로 전체 간의 5% 이상이 지방일 때 지방간으로 판정하는데,,

이러한 지방간은 흔히 성인들의 과도한 음주에서 비롯된다는 인식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은 단지 알콜성 지방간을 의미하는 것이며, 지방간에는 비알콜성 지방간도 존재하는데,,

비알콜성 지방간은 음주와 상관없이 운동부족과 신체활동에 비해 잘못된 식습관, 그리고 과도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에 따른 부작용으로 간에 중성 지방이 쌓이며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아직도 어린 아이들에게 발생한다는 것은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건강, 성장 발육, 자신감 등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됨으로 부모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최근 들어 지방간 증세를 보이는 비만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는 요인으로는,, 

불규칙하고 영양 불균형적인 식사, 

패스트푸드나 간식을 빙자한 과도한 섭취, 

액상과당으로 점철된 각종 음료수 과용으로 과도한 당분의 섭취, 

절대적인 운동 부족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PC게임, 스마트폰 이용 등 과도한 스마트미디어 사용에 따른 운동 부족과 지나친 당분(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도 당분의 과복용과 연관성이 있음)과 염분 섭취는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미 비만인 아동들에 대해서는 적절한 치료와 함께 식습관을 포함한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부모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